작업기억
단기기억에서는 음운적 약호화만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단기기억의 정보는 소멸과 치환 이외의 다른 기제에 의해서도 망각이 일어난다. 단기기억을 단순히 시연버퍼로 볼 수 없다. 배들리는 작업기억을 그 특즹으로 하는 보다 복잡한 단기기억모형을 제안하였다.
장기기억 모듈
단기기억이 작업기억의 관점에서 새롭게 이해될 수 있는 것처럼, 오늘날 기억연구에서는 장기기억도 몇 개의 하위 단위 혹은 모듈로 이루어진다고 본다.
1)외현기억과 암묵기억
순행성 기억상실증 환자는 장기기억을 형성하지 못한다. 이 환자는 단어목록을 보여주고 곧바로 파지검사를 실시해도 수행이 아주 저조하다.
암묵기억과 외현기억의 비교
암묵기억
용어: 간접적, 우연적, 무의식적, 불수의적
정보처리방식:자료주도적 처리
정보의 내용:지각적
정보의 인출: 무의시적
기억검사: 간접기억검사, 단어완성검사,단어부분 채우기, 단어식별검사
측정치:점화점수, 절약점수
관련된 기억:절차기억
연령의 영향:약함 간섭의 영향:약함 감각양태의 영향:강함
외현기억
용어:직접적, 의도적, 의식적, 수의적
정보처리방식:개념주도적 처리
정보의 내용:의미적
정보의 인출: 의식적
기억검사: 직접기억 검사, 자유회상,단서회상,재인
측정치:정확률
관련된 기억:서술기억
연령의 영향:강함 간섭의 영향:강함 감각양태의 영향:약함
중다기억체계
많은 이론가는 정보유형의 상이한 기억체계를 상정하고 있다. 이들 기억체계를 우선 서술기억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. 서술기억체계는 사실적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단어, 정의, 이름, 날짜, 얼굴, 개념 및 사상들에 대한 기억을 포함하고 있다.
암묵기억과 마찬가지로 기술에 관한 이러한 기억은 파지기간이 아무리 길어도 감퇴하지 않는다. 따라서 절차기억체계는 암묵기억을 처리하고 서술기억체계는 외현 기억을 처리한다고 볼 수 있다.
기억
서술적 기억체계:사실적 정보, 명시적 기억
의미적 기억체계
예:이승만은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이다.
일화적 기억체계
(개인의 경험의 회상) 예:첫 키스업기억
단기기억에서는 음운적 약호화만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단기기억의 정보는 소멸과 치환 이외의 다른 기제에 의해서도 망각이 일어난다. 단기기억을 단순히 시연버퍼로 볼 수 없다. 배들리는 작업기억을 그 특즹으로 하는 보다 복잡한 단기기억모형을 제안하였다.
장기기억 모듈
단기기억이 작업기억의 관점에서 새롭게 이해될 수 있는 것처럼, 오늘날 기억연구에서는 장기기억도 몇 개의 하위 단위 혹은 모듈로 이루어진다고 본다.
1)외현기억과 암묵기억
순행성 기억상실증 환자는 장기기억을 형성하지 못한다. 이 환자는 단어목록을 보여주고 곧바로 파지검사를 실시해도 수행이 아주 저조하다.
암묵기억과 외현기억의 비교
암묵기억
용어: 간접적, 우연적, 무의식적, 불수의적
정보처리방식:자료주도적 처리
정보의 내용:지각적
정보의 인출: 무의시적
기억검사: 간접기억검사, 단어완성검사,단어부분 채우기, 단어식별검사
측정치:점화점수, 절약점수
관련된 기억:절차기억
연령의 영향:약함 간섭의 영향:약함 감각양태의 영향:강함
외현기억
용어:직접적, 의도적, 의식적, 수의적
정보처리방식:개념주도적 처리
정보의 내용:의미적
정보의 인출: 의식적
기억검사: 직접기억 검사, 자유회상,단서회상,재인
측정치:정확률
관련된 기억:서술기억
연령의 영향:강함 간섭의 영향:강함 감각양태의 영향:약함
중다기억체계
많은 이론가는 정보유형의 상이한 기억체계를 상정하고 있다. 이들 기억체계를 우선 서술기억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. 서술기억체계는 사실적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단어, 정의, 이름, 날짜, 얼굴, 개념 및 사상들에 대한 기억을 포함하고 있다.
암묵기억과 마찬가지로 기술에 관한 이러한 기억은 파지기간이 아무리 길어도 감퇴하지 않는다. 따라서 절차기억체계는 암묵기억을 처리하고 서술기억체계는 외현 기억을 처리한다고 볼 수 있다.
기억
서술적 기억체계:사실적 정보, 명시적 기억
의미적 기억체계
예:이승만은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이다.
일화적 기억체계
(개인의 경험의 회상) 예:첫 키스
절차적 기억체계:행위,지각-운동기술, 조건반사, 안묵기억
도식과 스크립트
도식은 특정 대상이나 연속적인 사건에 대한 지식의 조직화다. 예컨대, 대학생은 교수의 연구실에 대한 도식을 가지고 있다. 사람은 자신의 도식과 일치하지 않는 것보다 일치하는 것을 더 잘 기억한다.브루어와 트레옌스가 실험한 결과, 교수의 연구실에 있는 의자와 책상은 잘 회상하지만 와인 병이나 야외용 바구니를 회상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따.
1. 기억과정의 첫 단계인 부호화는 주의에 의해 시작되며 주의가 가지고 있는 선택적 속성은 흔히 여과기에 비유되곤한다.
2.처리수준이론에 따르면 기억부호는 강조되는 자극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며 깊은 처리가 이루어질수록 정보를 더 잘 기억해 낼 수 있다.
3.기억의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인간의 감각기억, 단기기억, 장기기억이라는 세 가지 기억저장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.
4.기억에서 정보를 인출할 때 맥락과 같은 단서가 회상을 촉진시킨다.
5.기억은 단순히 지나간 경험의 반복이 아니라 도식이나 각본 등의 사전 지식의 영향을 받아 재구성되는 과정이다.
6.망각은 시간 경과뿐만 아니라 간섭이나 인출실패, 동기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.
7.기억은 신경과정상의 변화, 뇌 구조상의 위치, 기억응고화와 같은 생리학적인 접근으로도 연구 되고 있다.
8.심리학자들은 의미적 기억과 일화적 기억의 예처럼 기억을 여러 가지 체계로 구분하기도 한다.
9. 기억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,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억술이 많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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